안녕하세요, 네이비파파입니다.
오늘은 기쁜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국토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김포골드라인과 서울의 4·7·9호선의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국비가 지원된다고 하는데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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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포골드라인 증차 예산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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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포골드라인의 증차 예산 확보
- 김포시는 최근 국회를 통해 김포골드라인 증차사업의 예산이 내년부터 3년간 총 153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 이는 김포시가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 등과 지속적으로 안전 문제와 증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한 결과로 이뤄진 것이다.
2. 정부의 공감과 증차사업비 반영
- 김포시의 노력 덕분에 정부는 안전 문제와 증차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이를 신규사업으로 반영했다.
- 김포시는 지난 달 국회 국토부 소관 예결기금 심사소위원회에서 증차사업비로 100억원을 수용받았고, 추가로 53억원이 더 늘어나 김포골드라인의 3년간 지속적인 증차사업이 가능해졌다.
3. 김포골드라인의 향후 계획
- 김포골드라인은 국가의 지원을 받는 유일한 도시철도로 부상하게 되었다.
- 이미 2021년에는 6편성 12량의 전동차 증차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그 중 5편성(10량)의 제작이 완료되었다.
- 현재 초도 편성 2량은 출고검사를 마치고 예비주행시험에 돌입했으며, 남은 편성들도 이후 예비주행시험을 거쳐 본선 운행에 투입될 예정이다.
- 추가로 제작 중인 1편성(2량)은 내년 말에 완료되어 2025년 6월 본선 운행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4. 김포골드라인의 운영 개선
- 이에 따라 전체 열차 수는 23편성 46량에서 29편성 58량으로 늘어나게 되며, 출근시간대의 배차 간격도 3분대에서 2분30초대로 좁혀질 것으로 전망된다.
- 이러한 발전으로 김포골드라인은 지역의 효율적이고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정 국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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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이번 지원으로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과 46억원을 투입하여 철도 증차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김포시는 앞으로 3년간, 서울시는 4년간 국비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번 국비 지원을 통해 김포 도시철도인 김포골드라인은 2026년 말까지 5편성을 증차할 예정이며, 서울시 도시철도의 4·7·9호선은 각각 3편성, 1편성, 4편성을 증차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혼잡시간의 배차 간격이 단축되어, 동시간대 수송 가능 인원이 약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김포골드라인은 이번 국비 지원으로 기존에 자체 도입을 추진 중이던 6편성에 추가로 5편성을 증차하게 되어 혼잡시간의 평균 혼잡도가 약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출·퇴근길 혼잡을 크게 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시 도시철도의 경우에도 혼잡도가 높은 노선들에 증차를 실시함으로써 최고 혼잡도가 현저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9호선의 경우 2027년에 4편성 추가 도입 시 최고 혼잡도가 184%에서 159%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안전과 편의를 위해 철도 혼잡도를 관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국토부의 뜻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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